주민에게 가까이란 맞춤형 복지, 시민 인지도와 체감도는 현저히 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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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에게 가까이란 맞춤형 복지, 시민 인지도와 체감도는 현저히 낮아
  • 이일성 대표/ 기자
  • 승인 2017.10.19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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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 사업혜택 경험한 시민, 7.7%에 불과 확대 및 체감도 높여 사업 정착시켜야 -

 복지사업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높이고,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기 위해 부산시가 도입한 맞춤형복지, ‘다복동사업’이 시행 2년을 맞았지만, 사업에 대한 시민 인지도와 체감도는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유재중 행정안전위원장(자유한국당, 부산 수영구)이 부산시민 중 취약계층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대상의 ▲84.4%(844명)가 사업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변해 다복동 사업을 알지 못하는 시민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다복동 사업을 알고 있는 시민 156명 중, 실제 다복동 사업의 혜택을 경험한 사람은 ▲7.7%(12명)에 불과했다.

 다복동 사업의 시행 취지에 대한 시민의 공감도와 기대는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복동 사업에 대한 취지와 개요를 읽은 뒤,

▲ 유재중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자유한국당, 부산 수영구)

복지 개선에 어느 정도 효과를 나타낼 수 있냐는 답변에는 ▲보통(51.8%) ▲효과있음(31.7%) ▲효과없음(11.5%)순으로 응답했다.

 그러나, 다복동 사업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선사항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복동 사업에 대해 어떤 개선점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주민홍보(37%) ▲체감도 높은 사업 시행(27.2%) ▲지속적인 사업 시행(26.9%) ▲사업대상 확대(8.1%) 순으로 답변해, 홍보확대와 시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부산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앞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재중 위원장은 “급속한 고령화와 복지서비스에 대한 시민의 요구는 날로 증대되고 있음에도, 부산시가 야심차게 시행하고 있는 다복동 사업의 인지도가 16%에 불과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올해 7월 부산 동구에서 혼자 살던 50대 기초생활수급자가 숨진 지 5일 만에 발견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 생전에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받았다면 쓸쓸한 고독사를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마음이 아프다”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다복동 사업에 대해 부산 시민의 인식과 개선사항을 알 수 있었던 만큼, 부산시는 홈페이지 및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체감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철저한 모니터링과 수요 분석을 해야 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 다복동 사업 설문조사 결과

시행: 17.10.10~12/대상: 부산시민 1000명/표본오차 ±3.10% (95% 신뢰수준)
조사업체: 아이디인큐
부산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정책, 다복동 사업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단위: %, 응답: 1,000명

  • 부산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정책, 다복동 사업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단위: %, 응답: 1,000명
 

  • 다복동 사업에 대해 들어본 경험이 있다면,

어디서 최초로 들어보셨습니까?            단위: % , 응답:156명

 

  • 실제 다복동 사업의 혜택을 경험한 적이 있으십니까?

단위: %, 응답: 15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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