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우리나라 해외 직구 규모가 처음으로 20억불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해외 직구는 2,359만건, 21억1천만불로 2016년 대비 건수는 35.6% 증가하고, 금액은 29.1% 증가하였다. 이 같은 증가세는 최근 5년간 해외 직구 평균 증가율 27%를 크게 상회한 것이다.
해외 직구가 대폭 증가한 배경으로는 저변 확대, 달러 및 엔화 약세 등 환율 하락, 중국 광군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글로벌 할인 행사로 직구 수요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국가별 수입실적으로는 중국과 일본에서 반입되는 건수가 2016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중국은 2016년 193만7천건, 1억5천1백만불에서 2017년 408만8천건, 2억7천2백만불로 건수는 111%, 금액은 81% 증가하였으며, 일본은 2016년 99만2천건, 7,642만불에서 2017년 202만건, 1억3천682만불로 건수는 103%, 금액은 79% 증가하였다. 유럽도 2016년 253만건, 2억9천불에서 2017년 350만건, 4억1,840만불로 건수 39%, 금액 44% 증가하였으나, 미국의 경우 2016년 1,135만건, 10억6천만불에서 2017년 1,330만건, 12억1,463만불로 건수 17%, 금액 15% 증가하는데 그쳤다.
국가별 점유율은 중국이 유럽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 국가별 점유율(건수기준)은 미국이 56%로 여전히 1위를 기록하였으나 2015년 73%, 2016년 65%, 2017년에는 56%로 하락 추세인 반면 중국은 2016년 11%에서 2017년 17%로 증가하고 유럽은 2016년, 2017년 15% 수준, 일본은 2016년 6%에서 2017년 9%로 증가하는 등 해외직구 시장이 미국 중심에서 중국, 유럽, 일본 등으로 다변화되는 추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7년에도 건강기능식품이 497만건(20.8%)으로 가장 많이 수입되었다. 그 뒤를 이어 화장품 287만건(12.2%), 기타식품류 282만건(11.8%), 의류 272만건(11.6%), 전자제품 211만건(9.0%), 신발류 165만건(7.0%) 순 이었으며, 이들 품목이 전체의 약 73%를 차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