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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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사회적 약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호평'
  • 이경석 대전본부 차장/기자
  • 승인 2018.09.20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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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전광역시청 전경

 사회적 약자를 위한 대전시의 민원서비스가 호평을 받고 있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민원실을 방문하는 사회적 약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민원서비스를 발굴해 시행하고 있다.

 다문화가족 전담창구 운영사업은 2009년부터 글로벌코리아를 향한 결혼 이민자 등 다문화가족의 한국생활 조기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영어, 중국어 상담원을 배치해 올 해 483건(방문 247건, 전화 236건)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생활센터 운영사업은 2013년부터 소비자단체 전문 인력을 파견받아 소비자 피해 최소화, 불만 상담과 피해 신청 등 올 해 1,007건(정보제공 929, 피해구제 3, 피해처리 75건)의 상담을 통해 소비자권익증진을 도모하고 소비생활의 질을 높이고 있다.

 법률홈닥터 사업으로 2018년 변호사 자격을 가진‘법률홈닥터’가 대전시청 민원실에 상주하면서 장애인, 노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상대로 올 해 668회 방문․전화 무료 법률 서비스해 민원인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정보약자를 위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휴대용 독서확대기,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취보조기, 의사소통보조기기, 어르신 음성증폭기를 민원실에 비치해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민원서비스로 대전시는 친절봉사 민원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2015년 국민행복민원실 전국 최우수기관, 2017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되기도 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사소한 민원이라도 사회적 약자들에게는 매우 큰문제일 수 있다”며 “작은 부분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민원서비스를 개선하고 나니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도 마음이 한 결가볍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7기 새로운 대전을 위해 시민이 주인이 되고 배려가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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