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 탈퇴자들이 행복해져야 합니다”
상태바
“이단 탈퇴자들이 행복해져야 합니다”
  • 정윤석 기자
  • 승인 2011.06.03 17:15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단대처 현장의 사람들/ 이덕술 목사(에제르상담센터 소장.‘갓피플 바로알자신천지’의 대표시삽) -
 이덕술 목사(52·예수님사랑교회, 에제르상담센터 소장)는 13년 동안 이단상담사역자로 활동해 왔다. 그는 교회에서 추수꾼 활동을 하던 한 학생 때문에 이단 상담에 눈을 뜨게 됐다. 서울 상계동 모 교회에서 교육전도사로 사역하던 때였다. 새가족 초청주일을 하면 많은 학생들이 등록했다. 그런데 다수가 정착하지 못하고 교회를 떠났다.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됐다. 이유를 분석했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사실이 발견됐다. 모 이단단체 신도 학생이 교회에 신도로 등록해서 활동했기 때문이었다. 그 학생이 설교 시간마다 “저 목사님 말씀은 성경과 달라!”,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씀하고 있어”라며 다른 학생들을 충동질하고 미혹했던 것이다. 심지어 이 학생에게 미혹돼 교회를 떠난 학생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이 목사는 아이를 불러 책망하지 않았다.

 이 목사가 선택한 ‘카드’는 이단변증 설교였다. 그 학생이 빠진 이단단체의 교리를 철저히 분석한 다음 설교 때마다 이단비판설교를 진행했다. 학창시절부터 조직신학에 많은 관심이 있었던 터라 변증 설교에 자신도 있었다. 그 이단단체 학생의 마음이 돌아설 때까지 이단교리비판·변증 설교는 계속됐다. 특히 ‘삼위일체’에 이단성을 보이는 그 단체의 특성을 생각해 예수님도, 성령님도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철저하게 강조했다.

 결국 그 아이가 이단단체를 빠져 나오게 됐다. 삼위일체 문제가 성경을 통해 입증됐기 때문이다. 그 학생은 자신이 돌아선 다음에 자신이 미혹했던 학생들을 설득해서 다시 교회로 돌아오게 만들었다. 그 뿐 아니라 전도에 열심인 학생이 됐다. 이 목사가 이단 상담사역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였다.

 그 학생이 빠졌던 동일한 단체에 20년 동안 몸 담았던 신도와 이 목사는 최근에 상담했다. 일전에 이 목사를 통해 상담을 받고 정통교회로 회심한 신도의 소개를 받고 이 목사를 찾아온 것이다. 역시 삼위일체부터 풀어갔다. “나도 여호와 하나님만 믿습니다”라고 말문을 뗐다. 그 신도는 적잖이 놀랐다. 그러나 그 다음에 예수님과 성령님도 동일한 하나님이심을 성경을 통해 입증해갔다. 20년 동안 그 단체에 빠져 있던 신도는 반론을 펴지 못했다. 결국 이 신도는 20년 동안의 이단단체 생활을 청산하고 예수님사랑교회 성도로 등록한다.

 “목사님, 성령님이 인격적인 하나님이란 것을 배우지 못했어요. 가르쳐 주세요.” 그녀는 요즘 정통 교회의 신앙에 목말라 하고 있다. 이 목사는 그 신도를 위해 바른 성령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그리고 이 목사는 “이단에서 회심한 이 분의 헌신으로 갓 개척한 예수님사랑교회가 큰 힘을 얻고 있다”고 귀띔했다.

 예수님사랑교회를 개척하기 전 이덕술 목사는 서울 관악구의 동산교회에서 사역했다. 동산교회에서도 이 목사는 이단상담과 연구를 전담하는 전문 목회자였다. 특히 철저한 이단대처를 위해 교역자들을 훈련하기도 했다. 교역자 훈련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이뤄졌다.

 첫째, 이 목사가 특정 이단 단체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해서 매뉴얼을 만들어 놓는다. 둘째, 동산교회 기도원에 매주 월요일 교역자들이 모두 올라가 점심을 먹고 나서부터 저녁 먹기 전까지 5시간 가량을 집중적으로 이단을 연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것을 1년 동안 계속해서 진행한다. 셋째, 이단 강좌는 일방통행적이 아니다. 이 목사가 이단자의 입장에 서서 정통교회 교리에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이었다. 교역자들에게 도전적으로 질문을 던지고 교역자들은 이를 변증한다. 토론하고 논의하면서 이단에 대한 강한 대처능력과 분별력을 키워갔다. 넷째, 이렇게 교역자들이 철저히 연구한 후 자기 부서로 각자 돌아가서 교육 부서에서 리더들을 직접 교육시켰다. 구역장들을 훈련했다. 마지막으로 구역장과 부서장들은 또 자신들의 구역원 등에게 다시 이단문제에 대해 가르쳤다.

 “이단을 연구하면서 스피치 발표력 훈련이 너무 잘돼 있는 것을 봤습니다. 그 자료들을 입수했어요. 그대로 성도들을 훈련했습니다. 우리도 그냥 강의를 듣고 끝낼 것이 아니라 배운 뒤에 바로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훈련을 하도록 했어요. 자연스레 배운 것을 소화하고 되새김질하게 되니 교육의 효과도 증대됐습니다.”

 “이단에 빠진 사람도 선교 대상입니다”
이덕술 목사에게 있어서 이단에 빠진 사람은 배척과 타도와 척결의 대상이 아니다.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비신자들과 거의 동일한 ‘전도대상’일 뿐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단에 빠진 사람을 대할 때 선교적 마인드를 갖고 접근해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너는 죄인이고 나는 의인이다”는 관점에서 접근하면 이단에 빠진 사람, 설령 그들이 비진리라해도 거부반응을 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단에 빠진 사람들을 상담의 광장으로 끌어 내오려면 사랑과 이해가 전제돼야 한다는 게 이 목사의 생각이다.

 “이단대처사역이 활발해지면서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이단 연구는 조직신학·성경신학적 접근에 강조점이 맞춰져 있었다고 봅니다. 참과 거짓을 드러내고 옳고 그름을 철저하게 가려냈습니다. 이 작업은 정말 중요하면서도 가장 기초적인 작업입니다. 그러나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소아시아 일곱 교회 중 에베소교회에 하신 말씀을 되새길 필요가 있습니다. 이단대처에 관한한 칭찬을 받으면서도 첫사랑을 버렸다는 책망을 받지 않도록 긍휼의 마음을 갖고 이단대처 사역을 해야 합니다. 그들의 교리는 척결 대상이지만 이단에 빠진 사람들마저 척결대상으로 삼아서는 안됩니다.”

   
▲ 예수님사랑교회 설립 감사 예배 모습
 이 목사는 올 초 개척한 교회에서 교역자를 한명 채용했다. 이단단체의 강사생활을 수 십 년 하다가 개종한 후 정통신학과정을 밟고 있는 사역자였다. 그를 전도사로 썼다. 개척교회라 다른 교회처럼 사례도 제대로 주기 어렵다. 그러나 이 목사는 “교회가 성장하는 것에 발 맞춰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할 것이다”고 굳게 말한다.

 이단에 수 십 년 간 있다가 나온 회심자를 사역자로 쓰는 데 주저함은 없었을까? 그는 전혀 주저함이 없었다고 한다. 탈북자들의 정착을 위해 정부가 지원하며 노력하듯이 정통교회도 이단에서 회심한 사람들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단에서 회심한 사람들의 전인적 회복은 신학적·교리적 회복뿐만 아니라 정서적 회복, 나아가 경제적 자립도 포함한다. 그러나 현재 교회들의 이단 회심자들에 대한 선입관의 벽이 너무 높다는 게 이 목사의 지적이다. 이 목사는 정통교회에서 직분자를 세울 때 이단 회심자들을 계속 의심하며 배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말한다. 성도들 간의 교제에서도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되면 이단 이탈자들이 본인 스스로가 위축돼 정통교회에 융화되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이 목사는 “이단에서 나온 사람들이 잘 돼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이단에 있다가 나왔는데 더 가난해지고 더 나약해지고 더 못살아 보세요. 그러면 이단자들은 ‘거 봐라, 여기 나가서 잘 되는 사람 못 봤다’ 이럴 거 아닙니까? 그래선 안됩니다. 가장 행복해져야 합니다. 그래야 이단이 거짓인 줄 알면서도 ‘이곳을 나가면 나는 뭐 먹고 사냐’며 밥줄 끊어질 것을 염려해서 이단에 그대로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빠져나올 용기를 얻습니다. 회심자들이 공부도 하고 경제생활도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들이 나와서 힘 있게 활동합니다. 이단에 빠진 사람들과 이탈자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의 상황을 아파하고 회복을 위해 지원하는 따스한 마음을 가진 이단상담사역자가 되고 싶습니다.”

 이 목사는 올해 한가지 중책을 맡았다. 인터넷 신천지 대처 사역의 중심지 ‘갓피플 바로알자신천지’(http://cafe.godpeople.com/onlygodsglory)의 대표시삽으로 선출됐다. 이 목사는 이 카페의 사역의 초점을 ‘팀사역’으로 정했다. 신학적·교리적 분석, 신천지 교주 이만희 씨 법정세우기(사회·윤리적 차원에서의 감시역할), 신천지 대처 상담이라는 세 가지 분야에서 전담자를 나누고 철저하게 팀사역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하나님도 삼위일체로 ‘팀사역’을 하시잖아요. 전지전능하신 분도 그런데 인간들이야 더 말할 나위가 없죠.”

 한층 업그레이드된 이단대처사역을 위해 오늘도 이덕술 목사는 전력을 다해 뛰고 있다.

 출처 : 교회와신앙(www.amen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도사 신모씨 2011-06-06 23:07:40
이단에서 나온 사람이 잘 돼야 하지않겠습니까? 저를보세요 지금 당당히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당회장이나 총회장은 쩐이좀 달려서 어렵고 신천지에 있을때는 성도가 천여명이넘었는데 지금은 전도사입니다. 그래도 평신도 보다는 .. 여러분 저를보고 이단에서 나오세요. 잘될겁니다. 전도사 시켜준 것도 어딘데 여기서 떠나면 어디 더 갈데 있겠습니까? 이목사님 이단대책 제대로 세우실려면 저를 목사로...

독사굴에 손넣고 장난친다. 2011-06-06 22:33:40
이단대책 세우시는 분들 독사굴에 어린이가 손넣고 장난쳐도 물지않는다는 말이 잇습니다. 신천지 홍보 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단대책 세우시는분 말대로 신천지는 교육이잘되있어 스피치 잘하고 말씀잘 압니다. 그리고 부패한 한기총 소속 교회로 가기도 합니다. 가서 그곳에 진리가 있다면 거기에서 신앙하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다시 돌아와서 하는 말이 말씀도 배울것도 없다고 합니다. 독사굴 같은 그곳에서

업그레이드된 이단대책 2011-06-06 22:22:18
업그레이드 제대로 하세요. 매일이단 대책 세운다는데 이단대책 안세워도 자기 교회가 건전하고 말씀이있다면 이단으로 가라고 해도 안갈겁니다. 돈선거로 얼룩진한기총과 돈을 위해 인권을 유린하는 이단정죄와 강제개종교육을 하나님이 좋아하실까요? 대책을 제대로 세워서 자신들 ㅂ부정 부패 부터 척결하세요 그리고 학력도 분명치 않고 성경도 모르는 사람세워 이단 대책 만들지 말고

갖다써도 사실은 확인해야 2011-06-06 22:12:16
신천지를 이단이라 정죄하고 강제로 개종교육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를 통해서 살인자를 위한 모금 운동 까지 하는 그런 이단정죄사업가들의 말을 잘 믿고 계신것 같네요. 기독교계의 기득권을 한기총을 위시한 기성교단이 가지고 있다고는하나 매년 신천지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고 잇습니다. 신천지에 성도를 빼앗긴그들이 신천지를 뭐라고 욕해도 문제는 그들에게 있습니다.

쌩쇼 2011-06-06 22:02:31
신천지에서는 이만희 총회장을 교주라고 한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그런말을 하는 사람은 출교대상입니다. 종교의 교주는 신이며 기독교의 교주는 하나님과 예수님 입니다. 그리고 이만희 총회장은 신천지를 대표하는 분이며 결코 교주가 될수 없으며 자신 또한 그렇게 말한적이 없습니다. 기독교계언론들이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해 신천지를 매장하는것은 그들의 목구멍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하겠지요. 그러나 언론이 꼭두각시

  • 서울사무소 : 02-833-7676  FAX: 834-7677
  • 세종.대전. 충청지역본부: 044-866-7677
  • 부산.경남지역본부: 051-518-7677
  • 경기지역본부 : 031-492-8117
  • 광주.호남지역본부 : 062-956-7477
  • 본사 : 대구광역시 수성구 국채보상로200길 32-4 (만촌동)
  • 053-746-3223, 283-3223, 213-3223.
  • FAX : 053-746-3224, 283-3224.
  • 신문등록번호 : 대구 아 00028
  • 등록일 : 2009-07-29
  • 사업자번호 502-27-14050
  • 발행인 : 李恒英
  • 편집인 : 李日星
  • 독자제보. 민원 010-2010-7732, 010-6383-7701
  • 이메일 sunstale@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원 부장
  • Copyright © 2024 썬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unsta@sunnews.co.kr
  •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