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및 성과발표회 개최
상태바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및 성과발표회 개최
  • 이정원 취재부차장
  • 승인 2020.01.1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성과 및 연구학교 사례 공유 -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및 성과발표회 개최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교육부는 1월 13일(월)~14일(화)에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및 성과발표회’를 개최하였다.

 동계워크숍에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학생 맞춤형 학습관리와 고교학점제를 위한 공간 조성 등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주요 성과와 사례를 공유하고 2020년 운영방향을 논의했다.

 성과발표회에서는 도시지역과 읍면지역 학교의 우수사례와 고교학점제 구현을 위해 지역 기반의 협력체 구성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올해 연구학교를 128개로 늘리고, 마이스터고에서 학점제를 우선 도입하는 등 현장의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은 14일 오후 1시 20분 행사에 참석하여 다음과 같은 인사말을 하였다.

 ◇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성과발표회 인사말

유은혜 장관 인사말
유은혜 장관 인사말

반갑습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입니다.

2020년 새해 연구․선도학교 운영을 위해 애쓰신 선생님들을 보니 든든해집니다.

뜻하시는 모든 일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연구․선도학교 운영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되어 굉장히 의미 있게 생각합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선생님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성기선 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2019년 고교학점제 유공자 표창을 수상하시는 분들께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학생이 각자의 소질과 진로에 따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 체제가 필요하며,
이는 미래교육이 나아갈 방향이자 바로 고교학점제의 취지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스스로 성장해가는 학생 성장 중심 교육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되면서도 현재까지 이어져온 과거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기에 기대도 있고 우려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와 고민 속에서도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운영이 어느덧 3년차가 되었습니다.

저는 작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발표 이후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님들과 함께 학생 선택의 폭을 어떻게 하면 폭넓게 넓혀줄 것인지, 미래 교육 방향을 어떻게 잘 만들 것인지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고, 서로 애쓰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수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 융합 수업과 과정중심평가와 같이 전체 수업과 평가 운영 과정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실제 이러한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교실 마련 등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나서 학교 공간 혁신을 위한 사업도 교육부가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특히 오늘 이 자리에서는 농산어촌의 제한된 여건에서도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읍면지역 소규모 학교의 우수사례도 공유될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오늘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서 미래 고교 교육의 모습을 예측하고 준비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교육부는 우수한 성과들이 안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작년 11월에 발표한 「고교서열화해소 및 일반고교육역량강화 방안」 및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현장의 여러 걱정과 우려가 있음을 압니다.

이러한 걱정과 우려를 덜어드리고 미래 교육 시스템 안착을 위하여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와 함께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올해 700여 개 이상으로 확대되는 현장의 연구‧선도학교 동력을 발판 삼아 하반기에는 구체적인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할 예정에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를 지역별로 선정해서 고교 간뿐만 아니라 대학․지자체를 포함하여 새로운 체제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구체화해서 공유․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학교 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고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계획을 철저히 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미래를 향한 희망의 길을 만들어 가시는 분들은 바로 여기 계시는 선생님들입니다.
선생님들의 열정과 헌신 덕분에 우리 미래는 희망찬 교육으로 밝아질 것입니다.

모든 노력에 감사하고 교육부가 든든한 협력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변함없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표창 수상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