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시민당, 비례후보 34명 확정...가자평화당은 공천 반발
상태바
더불어시민당, 비례후보 34명 확정...가자평화당은 공천 반발
  • 이항영 편집국장 겸 취재부장
  • 승인 2020.03.2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시민당의 김솔하 공천관리위 대변인이 23일 오후 비례대표 후보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시민당의 김솔하 공천관리위 대변인이 23일 오후 비례대표 후보 공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범여권 비례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23일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등 34명의 비례대표 후보를 확정했다.

 김솔하 더불어시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세 차례의 심층심사를 통해 총 113명의 신청자를 심사한 결과 34명의 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명단을 결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는 최혜영 강동대 교수(민주당 비례대표 1번),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2번), 이수진 전 민주당 최고위원(3번),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의장(4번) 정부 공적 마스크 유통의 70% 이상을 담당하는 의약품 공급업체 ‘지오영’ 고문 출신으로 논란이 됐던 박영숙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도 포함됐다.

 또한 이수진 민주당 최고위원, 양정숙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 전용기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양경숙 한국재정정책연구원장, 정종숙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정지영 서울특별시당 사무처장, 권지웅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이상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강경숙 원광대학교 교수, 정우식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 백혜숙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전문위원, 김상민 전북 농어민위원회 부위원장, 박은수 전국대학생위원회 부위원장,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광주지부 대표 등 비례순번 20번까지의 민주당 후보들이 모두 포함됐다.

 시민당은 이날 남성(15명)과 여성(19명)으로 후보를 나눠 명단을 발표했는데 여성 후보에는 권 원장과 윤 이사장, 최 교수를 비롯해 문아영 사단법인 피스모모 대표, 신현영 전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 겸 대변인,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 용혜인 전 기본소득당 대표, 유정주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회장, 이미영(52) 전 환경부장관 정책보좌관,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포함한 19명이 비례대표 후보로 확정됐다.

 남성 후보로는 김 전 부사령관, 김 상임의장을 비롯해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 박주봉 전 대주코레스㈜ 회장, 이동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부회장, 이창현 전 KBS 이사, 조정훈 전 시대전환 대표 등을 포함한 15명을 비례대표 후보로 선정했다.

 한편, 더불어시민당에 합류했던 가자평화인권당은 공천 심사에서 탈락하자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가자평화인권당은 23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시민당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강제징용을 실컷 이용하고 헌신짝처럼 버려버린 더불어시민당의 사기를 고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가자평화인권당은 강제징용 피해자 대책, 평화 통일 등을 위해 활동하는 소수 정당이다. 이번에 더불어시민당에 참여하기로 하고 최용상 공동대표를 후보로 냈지만 이날 심사에서 탈락했다. 

 최 공동대표는 이 자리에서 "강제징용(시민운동에서) 15년 이상 활동했고 피해자들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 내가 국회로 들어가 강제징용 입법활동을 통해 피해자들의 권리를 찾을 수 있게 해달라는 의견이 모여 단일후보가 됐다"며 "이후 부적격 통보를 받았고 이유는 '최 후보가 박근혜 행사 등에 사진이 찍혔다'는 이유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1대 총선에 가자평화인권당 전국 비례대표를 내고 국민들에게 호소할 것"이라며 "선거 기간 동안 민주당 당사 앞에서 연일 기자회견과 집회로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시민당 34명 비례후보 명단>

 ▲여성후보 

 강경숙 원광대학교 교수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 
 문아영 사단법인 피스모모 대표 
 박명숙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 
 박은수 전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부위원장 
 백혜숙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전문위원 
 신현영 전 대한의사협회 홍보이사겸 대변인 
 양경숙 한국재정정책연구원장 
 양이원영 환경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 
 양정숙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 
 용혜인 전 기본소득당 대표 
 유정주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회장 
 윤미향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이미영 환경부장관 정책보좌관 
 이소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이수진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정종숙 전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정지영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사무처장 
 최혜영 강동대학교 사회복지행정과 교수

 ▲ 남성 후보

 권지웅 전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김상민 농어민 전북 농어민위원회 위원장 
 김홍걸 통일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 
 박주봉 전 대주코레스(주) 회장 
 이경수 전 ITER 국제기구 부총장 
 이동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부회장 
 이상이 보건복지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이창현 전 KBS 이사 
 전용기 전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정우식 경제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조정훈 전 시대전환 공동대표 
 최회용 청년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