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콘텐츠 수출액, 처음으로 10조원 돌파...'한류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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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콘텐츠 수출액, 처음으로 10조원 돌파...'한류의 힘'
  • 이예원 문화부장
  • 승인 2020.05.19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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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문화체육관광부]
[자료제공:문화체육관광부]

 우리나라 콘텐츠산업 수출액이 10조원을 돌파했다. 전년대비 9% 이상의 가파른 성장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9일 ‘2019 콘텐츠산업 통계조사’결과(2018년 기준)를 발표했다.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9.1% 증가한 96억1504만달러(약 10조5000억원·당해 한국은행 연평균 환율 1100.30원 적용)로, 같은 기간 국내 전 산업 수출액이 5.4% 증가한 것과 비교해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방송(32.0%), 애니메이션(20.5%) 부문에서 수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당해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2억1977만달러로, 무역수지는 83억9527만달러의 흑자를 거두면서 전년 76억1009만달러보다 증가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64억1149만달러로 가장 컸으며, 뒤를 이어 캐릭터(7억4514만달러), 지식정보(6억3388만달러), 음악(5억6424만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2014 ~2018년 연평균 16.2%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11개 부문 산업에 대한 국가승인 통계정보다. 문체부가 각 분야 사업체를 조사한 결과를 집계하나, 영화는 영화진흥위원회, 방송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결과를 인용했다.

 2018년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6% 증가한 119조6066억원으로 집계됐다. 애니메이션 산업만 소폭 감소했을 뿐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방송(9.5%), 만화(8.9%), 게임(8.7%) 부문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9538억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방송(19조7622억원), 광고(17조2119억원), 지식정보(16조2910억원), 게임(14조2902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3.5% 증가한 66만7437명으로 전년 대비 약 2만2000여개, 최근 5년간 약 5만1000여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수는 광고(10.6%) 부문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출판, 음악 산업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문체부 문화산업정책과 담당자는 “내달 초 나올 2019년 콘텐츠산업 수출액과 매출액 잠정치는 이번 2018년 확정치 통계 대비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