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도티가 공동설립한 샌드박스, 유튜버 뒷광고 인정하고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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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도티가 공동설립한 샌드박스, 유튜버 뒷광고 인정하고 사과
  • 김선형 디지털부 기자
  • 승인 2020.08.07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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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명 유튜버 도티(나희선)가 공동 설립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업체 샌드박스네트워크(이하 샌드박스)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유튜버들의 ‘뒷광고’를 일부 인정하고 사과했다.

 7일 샌드박스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근 유튜버들의 ‘유료 광고 미표기 영상’ 문제에 대해 샌드박스의 사과와 향후 대책을 시청자 여러분들께 말씀드린다”며 “먼저 이 문제와 관련해 많은 상처를 받았을 시청자분들께 대단히 죄송하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공정위 개정안이 발표된 6월 이전에는 유튜버들의 유료 광고 영상에 대한 기재 위치나 방법 등이 기존 공정위 지침에 명시 되어 있지 않았고, 샌드박스는 자체 가이드라인을 통해 영상의 ‘영상 내 음성 혹은 자막’, ‘더보기란’이나 ‘고정 댓글’을 이용하여 유료 광고임을 고지하여 왔다”며 “하지만 이 내부 가이드라인이 시청자분들께 충분한 광고 고지를 드리기에 부족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불어, 지금까지 샌드박스와 소속 유튜버들이 제작한 유료 광고 영상을 전수 조사 하였고 이 과정에서도 일부 영상에 유료 광고 관련 표기 문구가 누락되어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는 명백히 샌드박스의 관리 소홀로 발생한 문제이며 샌드박스는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했다.

 샌드박스는 앞으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과 유튜버를 대상으로 한 법률 정기적 교육 ▲내부적으로 유료 광고 미표기 문제 영상 별도 저장·보관 ▲공정위 지침 개정안 준수 등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시청자분들이 안심하고 영상을 보실 수 있도록 누구보다 정확한 유료 광고 정보 고지를 약속 드리겠다”며 “부디 샌드박스의 기존 지침을 준수한 유튜버들에 대한 비난과 악플을 멈춰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 드리며, 이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이 있는 샌드박스에게 따끔한 충고와 꾸짖음을 주시면 겸허히 받아들이고 뉘우치겠다”고 마무리했다.

 도티 지난 4일 유튜버 참 PD가 제기한 뒷광고 의혹에 대해 “왜 내 진심과 회사의 진심까지 곡해하면서 이렇게 원색적인 비난을 하는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지난 8년간 활동하면서 단 한 번도, 그 무엇도 진심을 속인 적이 없다. 내가 회사를 팔아먹기 위해 사업을 한다는 말이냐. 목숨 같은 회사다. 진의를 추측으로 왜곡해 호도하지 말아달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결국 샌드박스 측에서 ‘뒷광고’ 사실을 인정하며 도티뿐 아니라 샌드박스 회사 자체의 신뢰성에도 큰 타격을 받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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