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공사 배불리기에 이용된 한·중 신속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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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항공사 배불리기에 이용된 한·중 신속통로
  • 이항영 편집국장 겸 취재부장
  • 승인 2020.10.26 11: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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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8월 한중 신속통로 이용 허가 전세기 55건 중 39건(71%) 중국 국적 항공기
對중국 수출실적 기업 93.5%은 중소기업임에도 신속통로 거의 활용 못해
외교부는 신속통로 활용 기업 파악도 손 놓고 있어 ‘개선의지 부족’ -
김석기 국회의원(국민의힘 .경주시)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종합감사) 질의하고 있다
김석기 국회의원(국민의힘 .경주시)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종합감사) 질의하고 있다

 우리 기업인들이 한·중 신속통로를 통해 중국에 입국할 때 10번 중 7번은 중국 국적 항공기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중 신속통로는 한국과 중국 기업인들이 상대방 국가에 입국할 때 의무격리 기간을 기존 14일에서 1~2일로 최소화하는 제도로써, 지난 5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민의힘 간사 김석기 국회의원(재선, 경주시)이 외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5~8월 동안 한·중 신속통로를 통한 우리 기업의 중국 입국 건수와 기업인 수는 총 61건 8,607명이었으며,
 이 중 55건 8,585(99.7%)명은 전세기, 3건 14명(0.2%)은 전용기를 이용했고 오직 3건 8명 만이 정기편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료에 따르면 55건의 전세기 이용 중 중국 국적기 이용이 39차례(71%)에 달했으며, 한국 국적기 이용은 16차례(29%)에 불과했다.

 외교부는 총 61건의 신속통로 활용 건 중 단 18건에 대해서만 입국 기업을 파악하고 있었으며, 이 중 17건은 대기업와 협력업체가 혜택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 경우 단 1차례만 단체입국을 통해 입국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세기 임차에 수 억의 비용이 드는 만큼 여력이 있는 대기업이 주로 혜택을 받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청에 따르면 중국 수출 실적이 있는 우리나라 기업(33,906곳) 중 93.5%가 중소기업(31,702곳)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중국 내 인적·물적 기반이 약해 신속통로가 더욱 절실한 중소기업들은 정작 혜택을 받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김석기 의원은 “한·중 신속통로 개설 당시 외교부는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정기 항공노선 이용도 가능하다고 홍보하였으나, 자료에 따르면 정기항공편을 통해 신속통로 혜택을 받은 기업인은 단 8명에 불과했다”며, “신속통로 이용이 절실한 중소기업 기업인들 중 수 억이 드는 전세기 임차가 어려워 중국에 가는 것을 포기한 사례도 많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외교부는 그동안 신속통로 활용 기업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는데 제도 개선의 의지조차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부터라도 신속통로 혜택 기업 현황 및 운영실태를 정확히 파악해 우리 기업들이 모두 불편함 없이 신속통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참고] 한중 신속통로 일자별 운영 현황

 신속통로를 활용한 일자별 중국 입국 인원은 항공편 도착시 공관을 통해 확인 가능하나, 입국한 모든 기업인의 소속 기업명을 파악하고 있지는 않음.

 ▷ 다만 언론보도, 업체의 사전통보 등을 통해 파악된 기업명은 아래와 같음.

입국일

입국인원

항공편

항공사

기업명

5.3()

252

전세기

아시아나

대기업

5.10()

215

전세기

중국국제항공

대기업 및 협력업체

5.17()

5

전용기

-

대기업

5.20()

170

전세기

중국남방항공

대기업

5.21()

118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대기업

5.22()

106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대기업

5.22()

374

전세기

중국국제항공

대기업 및 협력업체

5.29()

95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대기업

5.30()

135

전세기

아시아나

대기업

5.31()

123

전세기

중국남방항공

 

6.3()

121

전세기

중국남방항공

 

6.3()

103

전세기

쓰촨항공

 

6.4()

214

전세기

쓰촨항공

 

6.4()

107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6.4()

105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6.5()

241

전세기

중국국제항공

 

6.10()

105

전세기

산둥항공

 

6.11()

90

전세기

산둥항공

 

6.12()

241

전세기

아시아나

 

6.16()

322

전세기

대한항공

 

6.19()

2

정기편

대한항공

 

6.20()

96

전세기

허베이항공

 

6.22()

112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6.26()

147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대기업

6.27()

100

전세기

화샤항공

 

6.29()

21

전세기

중국남방항공

 

6.29()

314

전세기

아시아나

대기업

7.1()

125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7.2()

118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7.2()

324

전세기

대한항공

 

7.3()

254

전세기

중국국제항공

 

7.3()

148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7.4()

109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7.7()

126

전세기

아시아나

대기업

7.7()

4

전용기

-

 

7.10()

169

전세기

아시아나

대기업

7.15()

136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7.15()

122

전세기

쓰촨항공

 

7.15()

92

전세기

산둥항공

 

7.16()

125

전세기

쓰촨항공

 

7.17()

132

전세기

쓰촨항공

 

7.17()

157

전세기

아시아나

 

7.18()

102

전세기

산둥항공

 

7.22()

5

전용기

-

대기업

7.23()

155

전세기

대한항공

단체입국

7.24()

340

전세기

아시아나

 

7.26()

26

전세기

중국남방항공

 

7.28()

334

전세기

대한항공

대기업 및 협력업체

7.30()

5

정기편

진에어

 

8.1()

125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8.5()

123

전세기

중국남방항공

 

8.5()

253

전세기

대한항공

 

8.13()

1

정기편

진에어

 

8.17()

98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8.19()

321

전세기

대한항공

대기업 및 협력업체

8.19()

88

전세기

산둥항공

대기업 외

8.24()

114

전세기

중국동방항공

 

8.26()

49

전세기

중국남방항공

 

8.26()

34

전세기

천진항공

 

8.26()

209

전세기

아시아나

 

8.28()

50

전세기

아시아나

 

※ 9월 내역 집계중 (출처: 외교부)

   [참고] 2019년 기업 규모별 對한중국 수출실적 업체 수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기타*

합계

기업 수

579

1,572

31,702

53

33,906

비율

1.7%

4.6%

93.5%

0.2%

100%

 *기타: 국가기관, 비영리법인 등 (출처: 관세청, 자료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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