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광주ㆍ전남 지역 공약 발표...에너지 전환 사업 및 공공보건 의료 확충
상태바
이재명, 광주ㆍ전남 지역 공약 발표...에너지 전환 사업 및 공공보건 의료 확충
  • 이항영 편집국장 겸 취재본부장
  • 승인 2021.09.1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는 13일 광주ㆍ전남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열린 광주ㆍ전남 공약 발표 및 기자간담회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은 '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다'며 국가의 위기 속 호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의 광주ㆍ전남지역 공약 전문(全文)이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전남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 호남이 없으면 국가도 없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께서 국가의 위기 속 호남의 중요성을 강조하신 말씀입니다.

 민주화의 성지 광주·전남은 저의 정신적 스승이자 사회적 어머니입니다.

 광주의 진실을 모르고 살아온 소년공 출신 이재명을 역사에 눈뜨게 하고 일생을 약자를 위한 삶을 살도록 일깨워주셨습니다.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문재인 정부는 모두 광주·전남의 확고한 지지 속에서 탄생했습니다. 특히 민주주의의 신장, 서민경제 발전, 한반도 평화를 위해 헌신하신

 김대중 대통령님, 그립습니다. 우리는 지금 대전환의 시대에 맞닥뜨려 있습니다. 기후위기에 따른 에너지 전환, 기술혁명에 의한 디지털 전환, 코로나 팬데믹의 새로운 시대에는 위기와 기회가 공존합니다.

 양극화와 불평등의 완화, 지방의 균형발전도 우리가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들입니다. 국난극복의 주역이신 광주시민, 전남도민 여러분과 함께 IMF 국가위기를 극복하신 김대중 대통령님의 지혜와 결단을 거울삼아 대전환 위기를 광주·전남의 발전과 도약의 새로운 기회로 만들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이재명의 6대 공약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할 에너지 전환 산업의 중심지로 조성하겠습니다. 신안과 여수 등지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

 해상풍력 지원부두와 배후단지 개발도 지원하겠습니다. 재생에너지 개발과정에 지역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여 재생에너지 주민소득형 모델인 ‘햇빛연금, 바람연금’ 제도를 만들겠습니다.

 2023년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영호남 공동유치의 성공을 위해 적극 나서고 돕겠습니다. 광주·전남이 추진하고 있는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RE300)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나주의 한국에너지공대는 기후·에너지 중심의 세계 일류대학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4차 산업혁명 대전환의 선도지역으로 만들겠습니다. 이번 주에 ‘광주형일자리’로 만든 첫 자동차가 출시됩니다. 광주형 일자리로 만든 생산 인프라를 AI 반도체 산업과 연계한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으로 발전시켜 광주를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만들겠습니다.

 나로 우주센터가 있는 고흥 등 동남권은 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우주산업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겠습니다. 전남 동부권에 있는 제철·화학 산업단지는 탄소중립 산업단지로의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전남 대불산단은 친환경 중소형 선박 전문 산업단지로 조성하고 주요 거점 항들에 대한 기반시설을 확충해 가겠습니다. 여수‧광양항은 그린 스마트 항만으로의 전환을 통해 해상 환적물류가 가능한 ‘동북아 거점항’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문화·해양·생태 관광의 중심지로 조성하겠습니다. 광주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문화 중심도시로 육성하겠습니다.

 전남은 해양관광의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 전남도가 추진하는 해양습지 정원 조성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생태 문화 자원의 보고인 전남의 섬들을 테마와 힐링이 있는 세계적인 관광·휴양의 명소로 만들어가도록 적극 돕겠습니다.

 찬란했던 고대 마한의 역사문화를 복원하고 영산강 수변구역이 국가 정원으로 발전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광주·대구 공동유치를 적극 돕겠습니다.

 넷째, 스마트 농수축산업과 식품산업의 핵심거점으로 조성하겠습니다. 광주·전남에 스마트팜을 확대 보급하고 자원순환형 축산 공동체를 구축해 농가 소득을 확대하겠습니다.

 전남 수산업의 혁신과 고도화를 위해 김 ‧ 해조류 및 전복 산업 혁신클러스터 등을 조성해 전남을 고품질 해조류와 어패류의 중심지로 만들겠습니다.

 광주·전남의 강점인 식품 산업의 발전을 위해 유기농식품 수출 플랫폼을 구축하여 친환경 농식품 수출판로를 개척하겠습니다.

 다섯째, 공공보건의료 기반 확충에 힘쓰겠습니다. 전남도의 의과대학 설립을 원활히 추진하여 양질의 대학병원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공공보건의료 불균형 해소와 공공 의료기능 강화를 위한 광주광역시 의료원의 조속한 설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광주·전남의 풍부한 바이오·치유 자원과 메디컬 자원을 융복합하여AI 산업과 바이오 헬스 산업을 연계한 신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여섯째, 사통팔달 교통 인프라를 확대하겠습니다. 우선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을 조기에 완공하고 전라선 고속철도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역시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광주·전남 공동현안인 광주 군공항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도서지역 주민 접근성 향상을 위해 흑산도 소형공항 건설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전남 경남의 협력사업인 여수-남해 해저터널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전남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당원동지 여러분! 저는 그동안 지킬 수 있는 것만 약속했고 약속은 꼭 지켰습니다.

 오늘 여러분께 드린 약속도 실력과 성과로 입증된 제가 반드시 실천해서 광주시와 전남을 더 활기차고 잘사는 곳으로 만들겠습니다.

 김대중 대통령님과 노무현 대통령님,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님을 잇는 민주당 제4기 정부를 우뚝 세우겠습니다.

 5.18 광주 영령들과 여러분께서 목숨 건 항쟁으로 지켜낸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인권,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저의 모든 신명을 다 바치겠습니다.

 광주·전남의 대전환과 발전, 이재명은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9월 13일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경선후보 기호 1번 이 재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