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대학의 미래'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대학의 미래' 심포지엄 개최
  • 류이문 서울본부 사회부장
  • 승인 2021.10.07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포지엄 포스터
심포지엄 포스터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2021년 10월 8일(금)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사회과학연구원 심포지엄, “대학의 미래”」(이하 심포지엄)를 개최한다.
 심포지엄은 실시간 Zoom 회의를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Zoom 회의 ID 863 854 8043)

 이번 심포지엄은 서울대학교 내 5개 단과대학의 교수진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학제 간 연구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연구진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대학의 역할을 고민하고 혁신의 방향과 전략을 모색해 왔다. 위기와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혁신이 시도되고 있는 지금, 대학도 새로운 시대적 요구를 깊이 성찰하고, 과감한 혁신을 통해 교육과 연구체계를 재정립해야 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연구진이 논의한 내용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장이 될 것이다.

 심포지엄은 세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제1발표에서“위기와 불확실성 시대의 대학: 혁신의 주요 과제”라는 주제로, 새로운 조건 속에서 대학의 위상과 역할, 인재상을 새롭게 설정하기 위한 혁신의 과제와 방향성을 토론한다.

 제2발표에서는 “대학의 안과 밖: 리더와 시민”이라는 주제로, 대학이 미래 사회의 리더십과 시민성 함양을 위해 어떤 변화를 모색해야 할지 탐색한다.

 제3발표에서는“미래 대학의 첨단화: 데이터 과학 교육과 근거기반 운영”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문해력 교육과 근거에 기반한 교육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주장한다.

 발표에 이어 지정토론과 라운드테이블 토론을 통해 혁신의 전략과 방향성 모색을 위한 지혜를 함께 모은다.

첨부 1> 심포지엄 세부 일정

2021년 10월 8일 금요일 오후 2시-오후 4시
Zoom 회의 https://snu-ac-kr.zoom.us/j/8638548043

* 사회 : 한소원 교수(심리학과)
* 환영사 : 안상훈 교수(사회과학연구원장, 사회복지학과)

* 발표

1. 위기와 불확실성 시대의 대학: 혁신의 주요 과제
– 유홍림 교수(정치외교학부), 김기현 교수(철학과)

2. 대학의 안과 밖: 리더와 시민
– 민기복 교수(에너지자원공학과), 김주형 교수(정치외교학부)

3. 미래 대학의 첨단화: 데이터 과학 교육과 근거기반 운영
– 장원철 교수(통계학과), 이지현 교수(치의학대학원)

* 토론

- 권헌익 교수(인류학과)
- 장대익 교수(자유전공학부)

* 라운드테이블 : 참석자 전원과 청중

첨부 2> 각 발표 별 주요 논의 지점

1. 위기와 불확실성 시대의 대학: 혁신의 주요 과제

 유홍림 (정치외교학부) 위기와 불확실성 시대의 대학: 혁신의 주요 과제

오늘날 대학의 존재 이유와 가치는 무엇인가? 네트워크와 플랫폼으로서 미래가치를 제공하는 대학만이 생존할 수 있음. 대학 혁신의 방향은 다양성(diversity), 연결성(connection), 유연성(resilience)임. 이를 위한 구체적 혁신 과제와 비전은 무엇인가?

김기현 (철학과) 어떤 인재를 양성할 것인가?

대학의 인재상 합의는 제도 혁신 과정의 마찰을 예방하기 위한 선행 과제임. 창의성, 세계적 관점, 전문성, 시민의식,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 토론 교육 시스템을 구성하고, 융합 교육을 강화하며, 학생들의 교과외 활동을 활성화하는 구체적 방안은 무엇인가?

2. 대학의 안과 밖: 리더와 시민

민기복 (에너지자원공학과) 열린 대학을 통한 리더 양성

한국사회 발전에 따른 리더상은 무엇인가? 이웃을 살피고 공감하는 우리 사회의 리더이자 글로벌 이슈에 책임감을 갖는 글로벌 리더를 어떻게 길러낼까? 지역/사회/글로벌 공동체와 대학 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과 리더 양성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김주형 (정치외교학부) 대학의 시민교육

대학은 왜 ‘좋은 시민’을 길러내는 역할을 해야 하나? 시민이 갖춰야 할 역량으로서 균형감각과 실천적 지혜는 무엇인가? 시민교육을 위해 명시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3. 미래 대학의 첨단화: 데이터 과학 교육과 근거기반 운영

장원철 (통계학과) 데이터 과학 교육

디지털 문해력은 무엇이고 이는 대학 교육에서 어떻게 길러질 수 있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면화한 온라인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나? 데이터 기반 교육에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고 이를 어떻게 대학 교육 과정에 반영할 것인가?

이지현 (치의학대학원) 대학의 첨단화: 근거에 기반한 교육적 의사결정

대학 혁신을 위한 노력은 대학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평가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구체적 근거 위에서 이루어져야 함. 이를 위해 대학기관연구(Institutional Research)가 필요함. 데이터에 기반한 교육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고 그러한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