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설계자 인정...'이익 환수 보장에 대해 설계한 것'
상태바
이재명, 대장동 설계자 인정...'이익 환수 보장에 대해 설계한 것'
  • 김청수 정치1.사회부장
  • 승인 2021.10.1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용판 의원의 조폭 연루설 제기에는 강하게 반박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8일 "대장동 설계자는 제가 맞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의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영 의원의 질의에 "마치 민간 사업자 내부 이익을 나누는 설계를 말한 것처럼 호도하고 싶겠지만, 분명한 것은 성남시 내부 이익 환수 방법, 절차, 보장책 등을 설계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익을 '몰방'해서 주자고 한 것은 여러분 소속이던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의힘 시의회가 민간 개발하라고 4년간 저를 괴롭혔다"고 했다.

 또 사업의 설계 내용에 대해 "땅값이 오르면 업자의 이익이 될 수 있지만, 예측 못 할 하락이 생기면 업자들은 손해를 보고 저희는 확정 이익을 갖는다"며 "행정은 투기로 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보고 중 대장동 관련 주요사항이 누락됐다는 지적에도 "국민의힘 의원들이 언론에 내셨던데, 특수목적법인(SPC)을 만들든지 민간이 절대 공사하지 못하도록 하라고 제가 지시했다"며 "최종적으로 가장 이익을 많이 준다는 쪽으로 해서 4천400억 원을 확보했고 그쪽 개발이익은 소액이라고 보고받았다. 세부보고를 일부러 뺄 리가 있느냐"고 했다.

 한편, 이 지사는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조폭 연루설 의혹 제기에 "이래서 의원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판 의원은 이날 오전 질의에서 이 지사에게 친박연대 소속으로 국회의원에 출마했던 경력이 있는 박용승 씨의 아들 박철민 씨와 이준석 코마트레이드 대표, 이태호 코마트레이드 대표를 아는지 물었다. 이 지사는 박철민 씨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이준석 씨와 이태호 씨에 대해서는 면식이 있다는 취지로 답했다.

 김 의원은 "박철민과 이준석, 이태호는 모두 국제마피아파 핵심 인물"이라며 "수원 구치소에 수감 된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원이며 코마트레이드 직원이었던 박철민의 요청으로 변호인 접견해 제보를 본 의원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진술서와 사실확인서, 공익 제보서 모두 17쪽 분량"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의 이 같은 의혹 제기를 이 지사는 강하게 반박했다.

 이 지사는 "2010년 시장되고 나서 2012년부터 종북몰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엄청나게 피해 입었고 근무 기간 4일 중 3일을 수사나 압수수색 당했다"면서 "이런(조폭연루설) 비슷한 것이 있으면 (제가) 여기(국정감사장) 와 있을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래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며 "이런 허위사실을 국민들 앞에 틀어주고 음해하고 이런 것에 대해서는"이라고 지적했다.

 이지사는 또한 지사직 사퇴와 관련해서는 "제가 가진 공직이 함부로 던질 수 있는게 아니다"라면서도 "국감이 끝난 뒤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적절한 절차를 거쳐 적절한 시기에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간이 너무 짧아서 아쉽고, 재정적인 한계나 정부와의 협상 등에서 조금 곤란을 겪었다"며 지사직을 수행하며 느낀 아쉬움도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