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들이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28일 무기한 총파업을 시작했다.
이 회사 소속 택배 기사 2만여 명 중 노조원은 2천5백 명 정도, 이 가운데 쟁의권이 있는 조합원 1,700여 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쟁의권이 없는 조합원과 파업을 지지하는 비조합원들은 CJ대한통운 자체 상품 규정을 벗어난 물량은 배송하지 않는 식으로 파업에 간접 참여한다.
택배노조는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자 올린 요금을 CJ대한통운이 추가 이윤으로 귀속시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지난 23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찬성률 93.6%로 총파업을 결의하고, 요금의 공정한 분배와 급지 수수료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이에 대해 "사회적 합의 이행을 위한 회사의 노력을 폄훼하고, 근거 없는 수치와 자료를 기반으로 한 일방적인 주장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전체 택배비의 절반 가량은 기사 수수료로 배분되며, 택배비 인상분의 절반 정도가 수수료로 배분된다고 반박했다.
파업 참여 기사가 전체 CJ대한통운 기사의 8.5% 수준이어서 전국적 배송 대란 가능성은 당장 크지 않을 거로 예상된다.
하지만 노조 가입률이 높은 창원과 울산, 성남 등 일부 지역에선 배송 차질이 우려된다.
또 CJ대한통운이 올해 3분기 기준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 48%를 차지하는 만큼 파업이 장기화하면 연말연시 택배 성수기를 맞아 물류 타격이 커질 수 있다.
CJ대한통운 측은 송장 출력 제한이나 직고용 배송 기사 파견 등의 대책을 시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