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불황으로 취업이 어려운 20대, 부업전선에 뛰어든 40~50대 등 다양한 연령층에서 다단계판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부산․울산․경남 지역 다단계판매관련 소비자상담이 2010년 80건에서 2012년 205건으로 최근 3년 사이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2010년부터 2013년 7월말 현재까지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총 687건으로, 지역별로는 부산이 370건, 경남 168건, 울산 149건의 순이었다.
2012년부터 2013년 7월말까지 접수된 다단계판매 소비자상담 330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 해제․해지 거절‘에 따른 피해가 64.2%(212건)로 가장 많았고, 사업자의 ‘부당행위’ 7%(23건), ‘계약불이행’ 3.9%(13건)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는 ‘건강식품’ 관련 피해상담이 23.6%(78건)으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 13%(43건), ‘휴대전화 등 통신기기’ 8.2%(27건), ‘정수기 등 주방설비’ 3.3%(11건) 등의 순이었다.
상담 소비자의 연령대는 ‘50대’가 연령 확인이 가능한 200건 중 34%(68건)로 가장 많았으며, ‘40대’ 23.5%(47건), ‘30대’ 16.5%(33건), ‘20대’ 13%(26건) 등의 순이었다. 40대와 50대에서는 대학생 자녀의 피해를 상담한 사례도 상당수 있는 점에 비추어 ‘20대’의 피해 발생비율은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은 의외로 대학생들이 다단계에 현혹되는 일이 많으므로 부산, 울산, 경주 지역의 대학생 다단계판매 피해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해 ‘대학생 다단계판매 의식 및 실태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은 아래의 사항에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 다단계판매 업체의 사업 설명회나 교육․합숙 과정에서 허위․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
- 물품 구입 후 청약철회 시 소비자는 14일 이내, 판매원은 3개월 이내에 해당 업체에 내용증명우편을 발송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