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전국 최우수
상태바
경북교육청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전국 최우수
  • 이일성 대표/ 기자
  • 승인 2011.02.09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 선생님의 열정으로 거둔 전국 제패 -
 경상북도교육청은 제12회 전국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에서 전국 입상자 37명중 19명(51%)이 입상해 지난 2000년부터 10년 연속 본 대회를 제패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전국의 초․중등 1등급 입상자 6명중 경북이 4명(67%) 차지함으로써 타 시․도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대회는 현장 교실수업개선에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교사를 발굴․시상하고, 그 우수사례를 일반화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해 나가고자 매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해서 실시하는 권위 있는 대회이다. 

  본 대회는 성격 상 이론 연구보다는 학술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 중심의 수업 개선 방법을 찾아내고, 꾸준히 실천한 실적을 중심으로 1차 도 대회를 거쳐 도 1등급 입상자만 전국대회에 출전한다. 전국대회에서는 두 차례에 걸쳐 보고서와 수업 동영상 자료를 심사하여 전국 1등급 예정자를 선정하고,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전국적으로 검증받은 후 최종적으로 입상자를 발표한다.

 이번 대회에서 경북교육청은 전국 1등급 6명중 4명(67%), 2등급 12명중 7명(58.3%), 3등급 19명중 8명(42.1%)이 입상하는 등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경상북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교실수업개선을 위하여 첫째, ‘edu-Study 동아리’를 자생적으로 조직․운영하여 교사 스스로 수업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하고, 둘째, ‘교과수업 전문가 공모전’을 통해 수업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며, 셋째, ‘수업 명인제’ 운영으로 선행 연구자가 동료 연구자의 수업력 향상을 위해 컨설팅 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한편, 금년도 전국대회에서 1, 2등급 입상한 교사는 2011학년도 ‘수업 명인’ 교사로 신청하여 동료 연구자들에게 컨설팅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1년 동안의 실적을 심사하여 명인 인증패와 함께 가산점도 부여한다.

  □ 전국 1등급 입상작 연구 주제 및 개요

구분

대상자

교사명

연구 주제 및 내용

선주

초등

(구미)

서미정

(국어)

T.010.

6507-

2191

▪생각힘 팍팍! 글힘 불끈! Power 글쓰기

▫생각 타래를 풀어볼까?(생각 디자인하기, 책속에 물꼬트기)

▫아무지게 표현하자.(마름쓰기, 본쓰기, 매듭 풀어쓰기, 글 옷

맵시 뽐내기)

▫내 힘으로 글 옷 뚝딱!(교과 통합 주제로 글 옷 짓기, 생활

속 주제로 글 옷 짓기)

영천

동부

초등

(영천)

오동환

(수학)

T.010.

6405-

6541

▪시각디자인 활동으로 생각의 프리즘 펼치기

▫시각적 이해, 생각 디자인을 통하여 개념 형성, 원리 탐구

및 문제 해결

▫학습 과정 - 살펴보기, 궁리하기, 표현하기, 적용·발전

▫시각 디자인 주요활동

- 개념 형성 활동: 관찰활동, 분류활동, 교구활동, 조형활동

- 원리 탐구 활동: 색배열활동, 신체활동, 역할극, 어림과 측정

- 문제해결 활동: 수학 글짓기, 배열하기, 놀이활동, 애니메이션 활동

모전

초등

(문경)

구정모

(사회)

T.010.

9896-

2520

▪ 시사로 열고 협동학습으로 풀어가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 프로젝트!

▫ 3단계 학습 체제: 흥미롭게 시작해서→재미있게 활동하며→

마무리는 의미 있게

▫ 제1단계: 다양한 시사로 여는 사회(뉴스와 신문, 드라마, UCC,

공익광고, 영화, 인터넷 자료)

▫ 제2단계: 다양한 협동 기법으로 채워가는 사회(포스트 잇 나누기,

셋만 남기, 최후의 카드, 텔레폰, 정답 낚기, 문장 완성)

▫ 제3단계: 단원별 프로젝트 학습으로 꾸미는 사회(삼행시 짓기,

패러디, 광고디자인, 선언문 제작, 연극 활동)

→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청통

중학교

(영천)

최혜정

(수학)

T.011.

718-

2767

▪MIC에 바탕을 둔 메타인지 학습으로 수학하는

즐거움과 창의력 키우기

▫맥락 제시로 수학적인 흥미 유발

▫맥락 문제에 대한 메타인지 학습으로 개념 인지

▫문제 장면 바꾸기로 생각 키우기

▫ 추상화, 형식화 문제 풀이로 문제 해결력 강화 및 개념 명료화

▫ 주요 활동

- 수업 전 활동: 개념 조사과제 해결, 사이버 가정학습

- 수업 중 활동: 맥락 문제와 메타인지 학습으로 개념 인지

TAI 협동학습, 퀴즈 풀기로 개념 명료화하기

- 수업 후 활동: 개념 노트 정리, 단원별 마인드 맵, 수학책갈피 만들기

  최근 5년간 교실수업개선 전국대회 입상 현황

연도

전국 1등급 입상자 수

(경북/전국)

비 고

2005(제7회)

4/10(40%)

4

0

 

2006(제8회)

3/5(60%)

3

0

 

2007(제9회)

3/7(42.8%)

3

0

 

2008(제10회)

5/7(71.4%)

3

2

 

2009(제11회)

4/7(57.1%)

3

1

 

2010(제12회)

4/6(66.7%)

3

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사무소 : 02-833-7676  FAX: 834-7677
  • 세종.대전. 충청지역본부: 044-866-7677
  • 부산.경남지역본부: 051-518-7677
  • 경기지역본부 : 031-492-8117
  • 광주.호남지역본부 : 062-956-7477
  • 본사 : 대구광역시 수성구 국채보상로200길 32-4 (만촌동)
  • 053-746-3223, 283-3223, 213-3223.
  • FAX : 053-746-3224, 283-3224.
  • 신문등록번호 : 대구 아 00028
  • 등록일 : 2009-07-29
  • 사업자번호 502-27-14050
  • 발행인 : 李恒英
  • 편집인 : 李日星
  • 독자제보. 민원 010-2010-7732, 010-6383-7701
  • 이메일 sunstale@hanmail.net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원 부장
  • Copyright © 2024 썬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unsta@sunnews.co.kr
  • 인신위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