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대회는 현장 교실수업개선에 헌신적으로 노력하는 교사를 발굴․시상하고, 그 우수사례를 일반화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해 나가고자 매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해서 실시하는 권위 있는 대회이다.
본 대회는 성격 상 이론 연구보다는 학술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 중심의 수업 개선 방법을 찾아내고, 꾸준히 실천한 실적을 중심으로 1차 도 대회를 거쳐 도 1등급 입상자만 전국대회에 출전한다. 전국대회에서는 두 차례에 걸쳐 보고서와 수업 동영상 자료를 심사하여 전국 1등급 예정자를 선정하고,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전국적으로 검증받은 후 최종적으로 입상자를 발표한다.
이번 대회에서 경북교육청은 전국 1등급 6명중 4명(67%), 2등급 12명중 7명(58.3%), 3등급 19명중 8명(42.1%)이 입상하는 등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경상북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교실수업개선을 위하여 첫째, ‘edu-Study 동아리’를 자생적으로 조직․운영하여 교사 스스로 수업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하고, 둘째, ‘교과수업 전문가 공모전’을 통해 수업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며, 셋째, ‘수업 명인제’ 운영으로 선행 연구자가 동료 연구자의 수업력 향상을 위해 컨설팅 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한편, 금년도 전국대회에서 1, 2등급 입상한 교사는 2011학년도 ‘수업 명인’ 교사로 신청하여 동료 연구자들에게 컨설팅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1년 동안의 실적을 심사하여 명인 인증패와 함께 가산점도 부여한다.
□ 전국 1등급 입상작 연구 주제 및 개요
구분 | 대상자 | 교사명 | 연구 주제 및 내용 |
초 | 선주 초등 (구미) | 서미정 (국어) T.010. 6507- 2191 | ▪생각힘 팍팍! 글힘 불끈! Power 글쓰기 ▫생각 타래를 풀어볼까?(생각 디자인하기, 책속에 물꼬트기) ▫아무지게 표현하자.(마름쓰기, 본쓰기, 매듭 풀어쓰기, 글 옷 맵시 뽐내기) ▫내 힘으로 글 옷 뚝딱!(교과 통합 주제로 글 옷 짓기, 생활 속 주제로 글 옷 짓기) |
영천 동부 초등 (영천) | 오동환 (수학) T.010. 6405- 6541 | ▪시각디자인 활동으로 생각의 프리즘 펼치기 ▫시각적 이해, 생각 디자인을 통하여 개념 형성, 원리 탐구 및 문제 해결 ▫학습 과정 - 살펴보기, 궁리하기, 표현하기, 적용·발전 ▫시각 디자인 주요활동 - 개념 형성 활동: 관찰활동, 분류활동, 교구활동, 조형활동 - 원리 탐구 활동: 색배열활동, 신체활동, 역할극, 어림과 측정 - 문제해결 활동: 수학 글짓기, 배열하기, 놀이활동, 애니메이션 활동 | |
모전 초등 (문경) | 구정모 (사회) T.010. 9896- 2520 | ▪ 시사로 열고 협동학습으로 풀어가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 프로젝트! ▫ 3단계 학습 체제: 흥미롭게 시작해서→재미있게 활동하며→ 마무리는 의미 있게 ▫ 제1단계: 다양한 시사로 여는 사회(뉴스와 신문, 드라마, UCC, 공익광고, 영화, 인터넷 자료) ▫ 제2단계: 다양한 협동 기법으로 채워가는 사회(포스트 잇 나누기, 셋만 남기, 최후의 카드, 텔레폰, 정답 낚기, 문장 완성) ▫ 제3단계: 단원별 프로젝트 학습으로 꾸미는 사회(삼행시 짓기, 패러디, 광고디자인, 선언문 제작, 연극 활동) →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 |
중 | 청통 중학교 (영천) | 최혜정 (수학) T.011. 718- 2767 | ▪MIC에 바탕을 둔 메타인지 학습으로 수학하는 즐거움과 창의력 키우기 ▫맥락 제시로 수학적인 흥미 유발 ▫맥락 문제에 대한 메타인지 학습으로 개념 인지 ▫문제 장면 바꾸기로 생각 키우기 ▫ 추상화, 형식화 문제 풀이로 문제 해결력 강화 및 개념 명료화 ▫ 주요 활동 - 수업 전 활동: 개념 조사과제 해결, 사이버 가정학습 - 수업 중 활동: 맥락 문제와 메타인지 학습으로 개념 인지 TAI 협동학습, 퀴즈 풀기로 개념 명료화하기 - 수업 후 활동: 개념 노트 정리, 단원별 마인드 맵, 수학책갈피 만들기 |
최근 5년간 교실수업개선 전국대회 입상 현황 연도 전국 1등급 입상자 수 (경북/전국) 초 중 비 고 2005(제7회) 4/10(40%) 4 0 2006(제8회) 3/5(60%) 3 0 2007(제9회) 3/7(42.8%) 3 0 2008(제10회) 5/7(71.4%) 3 2 2009(제11회) 4/7(57.1%) 3 1 2010(제12회) 4/6(66.7%) 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