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34% 증가...오프라인은 7.5%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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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34% 증가...오프라인은 7.5% 하락
  • 정병규 경제부 기자
  • 승인 2020.03.30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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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산업통상자원부]
[자료출처:산업통상자원부]

 코로나19 사태가 유통업체 매출 형태도 바꿨다. 지난 2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역대 최고치인 34.3% 급증했으나,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7.5% 감소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을 잠정 집계한 결과, 온라인 부문(34.3%)이 크게 성장하면서 전년동월 대비 9.1% 증가했다고 밝혔다.

 2월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2016년 6월 통계개편 이후 두번째로 큰 하락폭(7.5%)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접촉을 꺼리고 외출을 자제하면서 대형마트(10.6%), 백화점(21.4%)의 매출 타격이 컸다.

 다만 식품, 생활용품 등 근거리 소비가 늘면서 편의점 매출은 7.8% 증가했다. 대형슈퍼마켓 매출도 8.2% 증가했다. 이는 2015년 2월(9.4%) 이후 최대 매출 증가폭이다.

 반면 온라인 부문 매출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배송 수요가 급증하면서 매출도 크게 늘었다. 통계개편 이후 온라인부분 최대 증가폭(34.3%)이다.특히 대형마트를 대신해 온라인으로 식품(92.5%)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외출을 삼가는 분위기로 패션·잡화 13.1% 감소했다. 반면 생활·가정(19.4%), 식품(15.0%) 등 필수재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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