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사업추진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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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사업추진 확정!
  • 송경희 부장/기자
  • 승인 2020.12.29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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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영진 대구시장, 엑스코선 예타통과 위해 21일 열린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 참석해 시민 염원 전달 -
엑스코선 노선(안)
엑스코선 노선(안)

 대구시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과 동구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29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대구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은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출발해 중심업무지구인 2호선 범어역, 동대구 벤처밸리 인근의 1호선 동대구역, 도심융합 특구로 조성될 경북도청 후적지와 경북대 일원, 그리고 엑스코를 거처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12.3㎞의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기존 1·2·3호선과의 환승역 3개소를 포함해 10개소의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이며, 3호선과 같은 모노레일 방식으로 총 6,711억 원(국비 4,027, 지방비 2,684)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하는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핵심사업이다.

 이번 엑스코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도시철도 사각지대인 동·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는 현재 도심(중구, 수성구)과 외곽지역(동구, 북구)을 연결하는 동북로, 공항로, 동대구로 등 간선도로 교통량이 이미 포화상태로 복현오거리 등 혼잡도로 주변의 대규모 개발사업* 완료 시 예상되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도시철도 건설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 도심융합특구(984천㎡, ‘20. 12월 지정), K2 이전 후적지(7,100천㎡, 56,000인),
신암뉴타운 (770천㎡, 23,035인), 금호워터폴리스(1,184천㎡, 11,005인),
연경보금자리주택(1,505천㎡, 20,972인), 엑스코 제2전시장(37천㎡, 연간 130만명)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종합유통단지, 금호워터폴리스, 엑스코 등 대구의 주요 물류·산업 단지 접근성 강화와 K-2 공항후적지 개발 및 도심융합특구 조성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구의 동·북부 지역은 K-2 비행안전구역 내 위치해 공항의 소음과 고도제한으로 오랫동안 지역 발전이 되지 못한 곳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엑스코선은 꼭 필요한 노선이었다.

 대구시에서는 엑스코선을 '대구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1순위로 반영해 2018년 7월 국토부 승인을 받았으며, 지속적인 엑스코선 필요성 주장으로 2018년 8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2018년 10월부터 시작된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대구시는 사업타당성에 대한 철저한 논리개발로 지속적인 이해·설득에 나섰으며,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염원에 힘입어 마침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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