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등 시장의 신규 감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우선 금감원은 금융의 디지털화, 금융혁신 지원 등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IT·핀테크 관련 조직을 디지털금융 감독 및 검사부서 체제로 전환했다.
구체적으로 핀테크혁신실을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재편해 IT·전자금융업자 등에 대한 감독을 전담하고 신규 인허가 수요에 대응하도록 했다.
또 IT·핀테크전략국의 기능을 재편해 디지털금융검사국을 두고 IT·전자금융업자, 마이데이터 사업자 등에 대한 검사 전담부서로 운영하기로 했다.
그동안 분산 운영된 신용정보 및 개인정보 보호 관련 전담 감독·검사팀도 디지털금융감독 및 검사국에 이관된다. 신용정보팀(저축은행감독국)과 금융정보보호팀(감독총괄국)이 디지털금융감독국으로 옮겨가며, 신용정보검사팀(저축은행검사국)은 디지털금융검사국으로 이관된다.
금융소비자보호처 기능도 재편된다. 금융소비자보호감독국과 금융상품판매감독국을 통합해 관련 업무를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으로 일원화한다. 또 민원·분쟁조사실 기능을 재편해 금융민원총괄국에 민원 관련 제도·분석·조사기능을 집중하고, 분쟁조정 전담부서를 추가로 신설해 실손의료비, 사모펀드 등 급증하는 분쟁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기존 회계기획감리실은 감사인감리실로 재편해 회계법인의 공공성 강화에 대응하도록 했다. 감독방식도 외부감사품질 제고 및 사전예방 중심으로 전환된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조직 개편과 함께 신규 승진을 포함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를 통해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처 인력을 강화하는 한편, 전문성 중심의 인력 배분과 여성인력 중용 등을 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