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건설현장 안전점검에 나선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선언을 되돌릴 생각이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지금처럼 거짓 정치 공세가 계속되면 하고 싶은 사업이어도 할 수가 없다며, 민주당 공세에 끌려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비슷한 사례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라며 양평군수에게도 같은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국토부도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하더라도 타당성 조사와 기본 설계 등을 거쳐 최종 노선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양평군 요청대로 강하 나들목을 만들기 위해 고속도로 종점 변경은 불가피했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하루 2만 2천여 대의 차량 통행이 가능해 교통 분산 효과가 크고, 자연 훼손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선 변경으로 사업비가 천억 원 이상 늘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종점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고속도로 시점인 하남의 터널 길이가 늘어나고 톨게이트 위치가 바뀌어 사업비가 8백억 이상 증가했을 뿐, 종점 변경으론 140억 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토부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채택된 노선과 타당성 조사에서 바뀐 노선의 위치가 크게 달라지면서 혼란을 빚었다며 제도개선을 검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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