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무제한 교통카드 반발에 '자체 예산으로 하는 시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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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무제한 교통카드 반발에 '자체 예산으로 하는 시범사업'
  • 김진 서울.인천본부/사회부차장
  • 승인 2023.09.12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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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청 전경
서울특별시청 전경

 서울시가 월 6만 5000원에 서울지역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자 서울과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와 인천 등 지자체가 반발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어제(11일) '기후동행카드'가 서울시 자체 예산으로 서울 권역 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을 내용으로 하는 시범사업임을 강조하며, 수도권 지자체와 국장급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내년 1월 시범사업 전까지 수도권이 공동으로 해당 사업을 시행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기후동행카드를 내년 1~5월에 시범 판매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와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 등은 "경기·인천 등 인접 지자체와 사전협의 없는 일방적인 발표"라며 "3개 지자체가 함께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도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날 서울시의 통합 정기권 도입에 대해 "하나의 생활권인 수도권 교통 문제는 공동의 노력이 요구되는 난제"라며 "서울시는 독단적인 정책 추진 방침에서 벗어나 경기·인천 등과 함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구축해야 한다"고 유감을 표했다.

 인천시 역시 "기후동행카드의 운영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수도권 교통 문제는 가계 부담과 기후 위기 대응 측면에서도 공동 대응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며 3자 협의체 구성을 강조했다.

 수도권 지하철 일부 구간의 운영 주체인 코레일 역시 "수도권 전철 1·3·4호선 코레일 운영구간과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등에 대해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관련 합의를 한 게 없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에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자체 예산으로 서울 권역 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을 내용으로 하는 시범사업"이라며 "향후 수도권 지자체와 국장급 실무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해 내년 1월 시범사업 전까지 수도권이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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