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가치 대상」은 무역 마이데이터(My Trade Data) 플랫폼을 구축한 ‘무역데이터 활용 고도화팀’이 수상 -
관세청은 2023년 「올해의 관세인」과 「핵심가치* 대상(大賞)」 수상자를 선정해 28일(목) 시상했다고 밝혔다.
* 관세청의 4대 핵심가치 : 명예긍지 / 변화혁신 / 소통협력 / 책임헌신
관세청은 한 해 동안 관세행정에 가장 큰 성과를 창출한 직원 및 업무수행팀에게 각각 「올해의 관세인」과 「핵심가치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먼저, 개인상인 2023년 「올해의 관세인」에는 박권오 사무관이 선정됐다.
박 사무관은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 작성의무 폐지, △휴대품 모바일 신고·납부 시스템 구축, △신변은닉 마약 검색장비 추가설치 예산 확보, △화물 정보와 여행자 선별정보를 연계한 X-Ray 판독시스템 구현 등 여행자 편의 제고와 국경단계 마약류 차단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편, 관세행정 각 업무 분야별 유공자에는 부산세관 임시청사 이전을 차질없이 완료한 [일반행정]김종문, 송점기 주무관(부산세관), 국제우편 통관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통관]이영주 사무관(전자상거래통관과), 다국적기업의 조세회피 행위에 엄정 대응한 [심사]고경일 주무관(서울세관), 중국산 의료기기를 국산으로 위장수출한 업체를 적발한 [조사]이근영 사무관(서울세관), 정보분석을 통해 마약 적발률을 제고한 [마약단속]지현애 주무관(인천공항세관), 원산지 증빙서류 간소화로 기업의 금융비용을 절감한 [적극행정]조점술 사무관(자유무역협정집행과)이 선정되었으며,
우수공무원으로는 ▲감사행정 혁신방안을 마련한 윤재성 사무관(감사담당관), ▲노사협력을 통해 직원 처우를 대폭 개선한 안호준 주무관(부산세관), ▲인천세관 통합검사센터 신축에 기여한 서경복 사무관(통관물류정책과), 윤민호 주무관(인천세관), 설동문 주무관(통관물류정책과)이 선정되었다.
다음으로, 올 한해 최고의 업무수행팀에게 주어지는 2023년 「핵심가치 대상」은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무역 마이데이터(My Trade Data) 온라인 플랫폼’ 및 ‘범정부 공급망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한 무역데이터 활용 고도화팀*이 수상했다.
* 정보데이터기획담당관 박상용, 염정섭 주무관, 빅데이터분석팀 이경우 주무관
무역데이터 활용 고도화팀은 △수출입 기업이 자사 통관데이터를 빠짐없이 조회하여 무역금융과 각종 지원사업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무역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경제안보핵심품목 및 소부장, 특정국 수입의존이 높은 품목 등에 대한 공급망 이상 징후를 분석하여 필요한 부처에 제공하는 ‘조기경보시스템(EWS)’을 개발·운영해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대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제주공항 개항 이후 최대 필로폰 밀수를 적발한 추태현, 이승필 주무관(제주세관)을 12월의 관세인으로, 정윤숙 주무관 등 5명을 업무분야별 유공자 및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하고,
* ‘23.9월∼’23.11월 기간 중 각 업무분야에서 공적이 큰 직원을 이달의 관세인 등으로 선정·포상
[통관검사]정윤숙 주무관(부산세관), [물류감시]한주석 주무관(인천세관), [심사]홍순홍 주무관(서울세관), [조사]이종철 주무관(서울세관), [우수공무원]제종환 주무관(부산세관)
보세제도 규제완화를 통해 글로벌 물류센터 국내 유치를 지원한 ‘통관물류 규제혁신팀’ 김희진 사무관 등 12명*을 2023년 4분기 분야별 핵심가치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 명예긍지 분야 : 무역데이터 활용 고도화팀
박상용, 염정섭 주무관(정보데이터기획담당관), 이경우 주무관(빅데이터분석팀)
변화혁신 분야 : 통관물류 규제혁신팀
김희진 사무관, 주남룡 주무관(통관물류정책과), 이재용 주무관(보세산업지원과)
소통협력 분야 : 전자상거래 우편신고 국제표준화팀
강경아 사무관, 조선화 주무관(국제협력총괄과), 박제현 주무관(전자상거래통관과)
책임헌신 분야 : 외환과태료 재판 대응팀
김현이 주무관(외환조사과), 김미자, 성미순 주무관(대전세관)
이날 시상식에서 고광효 관세청장은 “앞으로도 탁월한 성과를 거둔 직원을 격려하고 그에 합당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히며,
“국민과 기업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제도를 선제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국민은 편리하고 기업은 성장할 수 있는 관세행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