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사업 연계 도로 확충 및 개선, 원도심 활성화, 재난대응, 구조개선 등 중점
국토교통부 협의를 거쳐 내년 하반기 고시 목표 -
인천시가 신규 행정수요 반영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인천을 중심으로하는 도로망 구축에 나선다.
인천광역시는 도로 건설 및 유지·관리를 위해 제3차 도로건설·관리계획(2026~2030) 수립 용역을 오는 3월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도로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인천시 도로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이 용역은 크게 대규모 개발사업*과 연계한 도로확충 및 개선, 원도심 활성화 등을 목표로 한 건설계획과 재난대응체계 구축 및 주요 교차로 구조개선 등을 목표로 구분해 추진한다.
* 제물포르네상스, 뉴홍콩시티, 구월2지구, 검단신도시 등
특히, 건설계획은 ▲연안부두, 월미도 접근성 제고를 위한 인천항대교(제2경인선∼월미도∼북항, L=7km) ▲북도면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장봉∼모도 연도교(L=1.8km)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한 아암대로 확장(능해IC∼송도IC, L=4.7km) ▲제4경인고속화도로(남항∼서울 오류동, L=18.7km) 등 15개 노선을 중점 검토할 계획이다.
관리계획은 ▲도로시설 재난 취약 구간의 체계적인 관리 방안 및 신속 복구 체계 구축 ▲주요 교차로 기하구조 및 교통체계 개선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대비 도로 관리체계 구현 등을 추진해 도로의 안전성 강화에 중점을 둔다.
이번 용역에서는 앞서 시행한 인천 도로망구축계획 연구용역을 토대로 교통현황 분석, 교통수요예측, 도로망 구축 및 정비 방안, 도로운영 및 관리체계 개선, 경제성 분석, 투자우선순위 분석 등을 18개월간 수행한다.
인천시는 계획안이 마련되면 군·구와 인접 시도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친 후 관계 법령에 따라 최종 국토교통부 협의를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 고시할 계획이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등에 따른 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하면서 GTX 노선과 연계한 도로망, 송도∼검단간 고속도로, 운연∼신천 광역도로, 부평삼거리∼장수IC간 교통혼잡도로 등 사업도 적극 발굴해 인천 중심의 도로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참고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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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건설계획 주요 검토 대상사업 |
구분 |
연번 |
사업명 |
개요 |
추진방향 |
도로 확충 |
1 |
장봉∼모도 |
∙(구간) 옹진군 북도면장봉리∼모도리∙(규모) L=1.8㎞, B=2차로 |
∙광역시도 건설로 섬지역 기반시설 확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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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영종∼강화 평화도로 |
∙(구간) 중구 운서동∼강화군 길상면 |
∙남북축 광역간선망 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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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내항∼장도간 도로 |
∙(구간) 중구 북성동1가∼서구 청라동 |
∙부족한 남북축 및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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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경서동∼왕길동간 도로(중봉터널) |
∙(구간) 서구 경서동∼왕길동 |
∙민간투자사업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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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국제대로∼효성구역간 연결 도로 |
∙(구간) 서구 가정동∼계양구 효성동 |
∙단절구간 연결로 간선망 완성(교차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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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봉오대로∼경명대로 도로 |
∙(구간) 계양구 봉오대로∼ |
∙남북3축 간선망 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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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만수주공∼ |
∙(구간) 남동구 만수동∼부평구 일신동 |
∙무네미로 교통량 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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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운연~신천 광역도로 |
∙(구간) 인천 남동구 운연동∼ |
∙단절구간 연결로 동서축 광역간선망 완성 |
도로 개선 |
9 |
아암대로 확장 |
∙(구간) 미추홀구 용현동(능해IC) |
∙확장 또는 입체화(지하도로)로 교통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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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국지도84호선 확장 |
∙(구간) 김포시계∼서구 금곡교차로 |
∙확장을 통한 병목 해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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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부평삼거리∼ |
∙(구간) 남동구 간석동 일원 |
∙무네미로 교통량 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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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호구포로 지하차도 |
∙(구간) 남동구 선수촌사거리∼만월산터널 입구 |
∙호구포로 교통개선 |
원도심 활성화 |
13 |
내항∼북항배후 |
∙(구간) 중구 북성동1가∼서구 원창동 |
∙부족한 남북축 및 화물차 우회로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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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인천항대교 |
∙(구간) 중구 항동7가∼동구 송현동 일원 |
∙동서축 보완 및 화물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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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제4경인 |
∙(구간) 인천 중구 인천항∼ |
∙민간투자사업 검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