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성주 월항초등학교는 2024년 3월 11일 월항초등학교 본교와 월항초등학교지방분교장 학생들이 J.U.M.P로 함께 성장하는 공동교육과정을 실시하였다.
JUMP 공동교육과정의 JUMP란 J(JOY) 학생들의 심리 정서를 위한 프로그램 활동으로 즐거움과 행복 증진, U(Unity) 협력, 배려를 통한 하나가 되는 경험, M(Maker) 창의, 융합적 문제해결력을 위한 다양한 메이커 활동, P(Play) 놀이 및 체육 활동을 통한 놀이 체육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동시에 학생들이 공동교육과정을 통하여 함께 JUMP(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교 및 분교 학생이 함께 어울림으로써 교육과정의 통합과 함께 학교폭력 예방,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2024학년도에는 공동교육과정일 일정에 '찾아오는 체험학습'을 필수로 계획하여 학생들이 꿈과 끼를 키우고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찾고 키워갈 수 있도록 하였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이번 공동교육과정일은 본•분교 학생들이 함께 모여 전체 조회를 하는 것으로 첫 번째 시간을 시작하였으며, 이어 전교생 및 각 학년별로 기념사진을 촬영하였다.
2교시에는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이진칠 학교전담경찰관이 강사로 나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언어폭력 및 신체폭력, 사이버폭력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와 시각적인 이미지 등을 통해 교육을 실시해 사소한 장난도 학교폭력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하는 시간을 가졌다.
3, 4교시를 걸쳐 찾아오는 M(Maker-창작)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자개모빌 체험을 하였다. 전교생이 체험학습에서 학생들은 초청한 전문강사와 함께 특수 자개를 사용해 모빌을 만드는 자개 공예의 특징,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그리고 직접 자개를 붙이며 나의 꿈모빌을 만들며 시간을 보냈으며, 이후 “질문으로 즐겁게 뛰어오르다! J·U·M·P 질문하는 우리 학교”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곽상훈 교장은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한 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생활용품에 관심을 높이고 관련 직업에 대한 진로탐색의 기회가 되었다. 본, 분교가 함께하는 다양한 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리고, 학생들의 협동심, 바른 인성 및 교육력 향상에 힘쓰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